최고의 인재를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특성화 교육!
진리를 탐구하고 사회에 봉사하는 전문인이 될 수 있도록 충실한 기본역량, 전인적 인성, 공동체적 시민정신, 미래지향적 세계의식을 갖추게 한다.
이수 구분 | 교과 설명 | 이수 학점 |
---|---|---|
교양필수 | 본교의 교육정체성 실현을 위한 전략적 교과 | 11학점 |
교양선택 | 본교 교육목표에 따른 영역별 교과 | 14학점 |
이수 구분 | 이수 학점 | 학년별 이수 교과목명(학점) | ||||||||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교양필수 | 11학점 | U1 Boosting(2), 컴퓨팅 사고와 코딩 원리(3), 사회봉사(1) | U1 인성(1) | 의사소통능력(2) | 직업진로와 창의적 미래설계(2) | |||||
교양선택 | 인문학 | 14학점 | 영역별 구분 없이 14학점 이수 | |||||||
사회과학 | ||||||||||
자연과학 | ||||||||||
예체능 | ||||||||||
계 | 25학점 |
<교양 교육과정 체계>
교과목 번호 | 교과목명 | 학 점 | 개설 학기 | 개설 캠퍼스 | 핵심역량 | |||
---|---|---|---|---|---|---|---|---|
E 소통공감역량 |
P 전문지식활용역량 |
I 창의융합역량 |
C 나눔배려역량 |
|||||
001028 | U1 Boosting | 2-2-0 | 1 | 영동, 아산 | ● | |||
001029 | U1 인성 | 1-1-0 | 2 | 영동, 아산 | ● | |||
001030 | 사회봉사 | 1-1-0 | 1 | 영동, 아산 | ● | |||
001031 | ◆의사소통능력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1032 | ◆직업진로와 창의적 미래설계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1033 | ♣컴퓨팅 사고와 코딩 원리 | 3-3-0 | 1,2 | 영동, 아산 | ● |
창업 교과목 “▲”표기, U1-CS 교과목 “◆”표기, 융복합트랙 교과목 “♣”표기
※ 핵심역량간 교양과목 결합정도 : ● 강 결합, ○ 약 결합
교과목 번호 | 교과목명 | 학 점 | 개설 학기 | 개설 캠퍼스 | 핵심역량 | |||
---|---|---|---|---|---|---|---|---|
E 소통공감역량 |
P 전문지식활용역량 |
I 창의융합역량 |
C 나눔배려역량 |
|||||
002154 | Open Lecture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55 | 고전의 발자취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56 | 글로벌 문화의 이해와 지역학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57 | ◆대인관계능력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58 | 대학생 말하기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59 | 대학생 쓰기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60 | 대학생 읽기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61 | 사이버윤리와 법률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62 | 실전토익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63 | 역사 바로알기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64 | 영어로 만나는 세상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65 | 영화로 배우는 영어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66 | 이야기 고사성어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67 | 이야기 세계사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68 | 인성과 한문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69 | 일본어로 통하는 세계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70 | 중국어로 통하는 세계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71 | ◆직업기초 중국어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72 | 창의적 사고와 표현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73 | ▲청년창업성공전략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74 | 책으로 보는 세상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75 | 취업국어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76 | 취업영어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77 | 취업한국사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78 | 한국문화의 이해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79 | 한국어 규범과 언어예절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46 | 취업한국근현대사 | 2-2-0 | 1,2 | 영동, 아산 | ● |
창업 교과목 “▲”표기, U1-CS 교과목 “◆”표기, 융복합트랙 교과목 “♣”표기
※ 핵심역량간 교양과목 결합정도 : ● 강 결합, ○ 약 결합
교과목 번호 | 교과목명 | 학 점 | 개설 학기 | 개설 캠퍼스 | 핵심역량 | |||
---|---|---|---|---|---|---|---|---|
E 소통공감역량 |
P 전문지식활용역량 |
I 창의융합역량 |
C 나눔배려역량 |
|||||
002180 | 20대의소비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81 | 경제학의 이해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82 | 국제정세론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83 | ▲기업가정신과 파트너쉽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84 | 나를 위한 심리학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85 | 농어촌 재능기부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86 | 다문화 가정의 이해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87 | 대학생을 위한 실용 금융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88 | 린스타트업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89 | 마음을 움직이는 마케팅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90 | ◆문제해결능력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91 | 부모교육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92 | 사회감성스킬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93 | 생명존중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94 | 성격의 이해와 상담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95 | 성공학·실패학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97 | 아산학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98 | 여성과 미래사회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199 | 영동학 | 2-2-0 | 1,2 | 영동 | ● | |||
002200 | 영화를 통한 글로벌 문화 이해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01 | 인간의 이해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02 | ◆자기주도적 리더쉽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03 | 장애인에 대한 이해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04 | ▲지식재산론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05 | 직업과 법률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06 | ◆직업윤리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07 | 창업 아이디어 발상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08 | 한국정치론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09 | 회계학 | 2-2-0 | 1,2 | 영동, 아산 | ● |
창업 교과목 “▲”표기, U1-CS 교과목 “◆”표기, 융복합트랙 교과목 “♣”표기
※ 핵심역량간 교양과목 결합정도 : ● 강 결합, ○ 약 결합
교과목 번호 | 교과목명 | 학 점 | 개설 학기 | 개설 캠퍼스 | 핵심역량 | |||
---|---|---|---|---|---|---|---|---|
E 소통공감역량 |
P 전문지식활용역량 |
I 창의융합역량 |
C 나눔배려역량 |
|||||
002211 | IT사이버문화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13 | 과학기술의 이해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14 | 녹색성장과 지속가능발전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15 | 디지털 매체의 활용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17 | 발명특허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18 | ▲블록체인 기술의 이해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19 | 빅데이터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20 | ◆생활속의 수학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21 | 생활속의 신기한 수학나라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22 | 실무엑셀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23 | 영화로 보는 과학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24 | ◆융복합 기술과 미래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25 | ◆정보능력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26 | 코딩과 알고리즘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28 | 프로젝트 기획과 프레젠테이션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47 | 블로그와 경제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48 | 4차산업혁명을 위한 기초수학 | 2-2-0 | 1,2 | 영동, 아산 | ● |
창업 교과목 “▲”표기, U1-CS 교과목 “◆”표기, 융복합트랙 교과목 “♣”표기
※ 핵심역량간 교양과목 결합정도 : ● 강 결합, ○ 약 결합
교과목 번호 | 교과목명 | 학 점 | 개설 학기 | 개설 캠퍼스 | 핵심역량 | |||
---|---|---|---|---|---|---|---|---|
E 소통공감역량 |
P 전문지식활용역량 |
I 창의융합역량 |
C 나눔배려역량 |
|||||
002229 | 1인 미디어 크리에이티브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30 | 글로벌 와인문화 테마기행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31 | 대중음악의 이해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32 | 디자인과 인간생활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33 | 미술과 문화의 이해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34 | 배드민턴 | 2-2-0 | 1.2 | 영동 | ● | |||
002235 | 세계 음식 문화 여행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36 | 보컬 트레이닝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37 | 영동과 국악의 이해 | 2-2-0 | 1.2 | 영동 | ● | |||
002238 | 영화음악 입문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39 | 장애인 체육의 이해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40 | 지역관광과 페스티벌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45 | 생활체육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42 | 테니스 | 2-2-0 | 1.2 | 영동 | ● | |||
002243 | 패션과 문화 콘텐츠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44 | 풋살 | 2-2-0 | 1.2 | 영동, 아산 | ● |
창업 교과목 “▲”표기, U1-CS 교과목 “◆”표기, 융복합트랙 교과목 “♣”표기
※ 핵심역량간 교양과목 결합정도 : ● 강 결합, ○ 약 결합
교과목 번호 | 교과목명 | 학 점 | 개설 학기 | 개설 캠퍼스 | 핵심역량 | |||
---|---|---|---|---|---|---|---|---|
E 소통공감역량 |
P 전문지식활용역량 |
I 창의융합역량 |
C 나눔배려역량 |
|||||
002196 | 실생활 프로젝트 | 2-2-0 | 1.2 | 영동, 아산 | ● | |||
002210 | ♣3D 프린팅의 이해와 실제 | 3-2-2 | 1.2 | 영동, 아산 | ● | |||
002212 | ♣VR 기술의 이해 및 활용 | 3-2-2 | 1.2 | 영동, 아산 | ● | |||
002216 | ♣문제해결과 창의적 코딩 | 3-3-2 | 1.2 | 영동, 아산 | ● | |||
002227 | ♣프로그래밍을 통한 데이터 처리 | 3-3-2 | 1.2 | 영동, 아산 | ● | |||
002249 | 인간지능과 인공지능(인간+AI) | 3-3-0 | 1.2 | 영동, 아산 | ● | |||
002250 | 4차산업혁명과 비즈니스(산업+비즈니스) | 3-3-0 | 1.2 | 영동, 아산 | ● | |||
002251 | 인문학과 디자인(인문학+디자인) | 3-3-0 | 1.2 | 영동, 아산 | ● | |||
002252 | 세계를 바꾼 과학기술(사회+과학) | 3-3-0 | 1.2 | 영동, 아산 | ● | |||
002253 | 과학기술과 역사의 만남(과학+역사) | 3-3-0 | 1.2 | 영동, 아산 | ● |
창업 교과목 “▲”표기, U1-CS 교과목 “◆”표기, 융복합트랙 교과목 “♣”표기
※ 핵심역량간 교양과목 결합정도 : ● 강 결합, ○ 약 결합
교과목명 | 교과목설명 | |
---|---|---|
(국문) | U1 Boosting | 유원대학교 신입생이 대학 및 학업, 지역사회 생활에 적응하여 성공적으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대학 생활 및 교육에 대한 준비도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 |
(영문) | U1 Boosting | |
(국문) | U1 인성 | 대학생들이 인성함양에서 요구되는 기초지식 내용들을 학습하고, 자기성장 및 대인관계를 돕는 다양한 실습 및 체험활동을 통해 가정, 사회와 직장에서 건강하고 적응적인 인간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교과 |
(영문) | U1 Humanity | |
(국문) | 사회봉사 | 사회봉사의 계획과 실천을 통한 공동체적 의식과 사회적 공감 능력 등의 인격을 소양하기 위한 교과 |
(영문) | Social Service | |
(국문) | 의사소통 능력 | 사람들과의 관계를 위한 필수요소인 의사소통능력을 길러 사회적 소통의 기본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 |
(영문) | Communication Skills | |
(국문) | 직업진로와 창의적 미래설계 | 자기이해를 기초로 다양한 직업세계의 이해를 도모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의 융합적·창의적·도전적으로 미래를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교과 |
(영문) | Career Path and Creative Future Planning | |
(국문) | 컴퓨팅 사고와 코딩 원리 |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컴퓨팅 사고 역량을 습득하여 4차 산업혁명과 컴퓨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정보의 표현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교과 |
(영문) | Computational Thinking and Coding Principles |
교과목명 | 교과목설명 | |
---|---|---|
(국문) | Open Lecture | 다양한 분야의 명사들의 스토리를 통해 진로모색을 도모하며, 지역사회의 다양한 직업을 이해함으로써 직업인으로써의 시민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교과 |
(영문) | Open Lecture | |
(국문) | 고전의 발자취 | 고전문학이 오늘의 현 시대의 문화에 가치있는 전통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계승적 발전과 고전문학작품을 읽고 이를 통해 전통적 가치와 인류보편의 철학적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영문) | Classic Trace | |
(국문) | 글로벌 문화의 이해와 지역학 | 현대 디지털 문화는 범국가 차원에서 전개되는 글로벌 문화다. 글로벌 문화는 문화적 차원에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화(globalization)라는 총체적 구조 변화를 구성하는 한 축이다. 이를 통한 글로벌 문화를 이해 하고 나아가 특정지역의 문화, 지리, 정치경제, 역사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융합학문 이라 할 수 있다. |
(영문) | Understanding of Global Culture and Regional Studies | |
(국문) | 대인관계 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접촉하게 되는 사람들과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원만하게 지내는 능력을 학습한다. |
(영문) | Interpersonal Skills | |
(국문) | 대학생 말하기 | 공감적 의사소통과 말하기의 기술도야를 통해 대학생활과 취업성공에 도움이 되는 수업을 목표로 한다. 무엇보다 수업 중 다양한 발표와 스피치 경험 및 피드백 과정을 통해 발성, 발음, 호흡 등 기초 트레이닝에서부터 논리적 말하기와 고급말하기의 스킬까지 배워 학생들의 의사소통기술 향상과 말하기에 자신감을 갖는데 주력한다. |
(영문) | Basic Speaking | |
(국문) | 대학생 쓰기 | 글쓰기의 기본을 익히고 다양한 글을 읽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진다. 학생들은 직접 글을 써보고 익힌다. 대학생활의 기본적인 글인 학술보고서와 자기소개서 및 이력서와 다양한 글을 접하고 써보며 체계적인 글쓰기 역량을 익혀나간다. |
(영문) | Basic Writing | |
(국문) | 대학생 읽기 | 언어 학습에서 글을 읽고 이해하는 것으로 그저 읽을 뿐만 아니라 써 있는 내용의 뜻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를 통해 언어 습득, 의사소통 그리고 정보나 생각의 공유를 위한 수단으로 사람들이 글을 읽는 목적은 삶을 영위 해보도록 하는 학문의 기본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
(영문) | Basic Reading | |
(국문) | 사이버윤리와 법률 | 사이버상에서 발생하는 도덕 및 법률적 문제를 현실적이고 흥미로운 문제상황을 중심으로 법률상 문제를 해석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한다. |
(영문) | Cyber Ethics and Law | |
(국문) | 실전토익 | 취업의 필수요소인 TOEIC의 고득점 취득을 위한 교과운영으로 실용 및 실무영어능력 신장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에 실용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 |
(영문) | Practical TOEIC | |
(국문) | 역사 바로알기 |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동서양의 주요 문명의 특징과 의의를 개괄하고 이를 통해 역사적 주요사건속에서 일어나는 문화와 흥망성쇄를 통해 역사의식을 고취하도록 한다. |
(영문) | Knowing History | |
(국문) | 영어로 만나는 세상 | 실생활에 필요한 영어표현과 문화 그리고 생활패턴 등을 이해함으로써 타 문화권 사람들의 행동양식을 존중하는 문화이해 및 수용을 위한 교과 |
(영문) | World in English | |
(국문) | 영화로 배우는 영어 | 영화에 제시된 영어와 상황을 이해하여 영미문화권의 일상과 가치체계를 이해하고 수용하기 위한 교과 |
(영문) | Learn English with Movies | |
(국문) | 이야기 고사성어 | 인간의 보편적 삶의 지혜와 도덕적 가치를 일깨워주는 이야기를 고사성어 중심으로 학습함으로써 생활에 도움이 되는 한자와 철학적 가치를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영문) | Stories and Ancient Acronyms | |
(국문) | 이야기 세계사 | 세계의 역사에 대한 다양한 측면을 고찰하여 현대 세계 문화의 형성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타 문화권 사람들의 생활양식과 행동양식을 수용하기 위한 교과 |
(영문) | World History | |
(국문) | 인성과 한문 | 한문으로 된 동양고전을 통해 지성인으로서의 지혜와 덕성을 기르고 현대 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 전체를 파악하는 안목, 분별력, 결단력, 실행력 등을 발휘할 수 있다. 고대 동아시아의 사상, 역사, 정치, 경제, 문화, 상식을 쉽게 이해하도록 함은 물론, 한자와 한문의 확장된 학습도 가능하도록 한다. |
(영문) | Personality and Chinese | |
(국문) | 일본어로 통하는 세계 | 일상적이며 실용적인 일본어를 습득하여 일본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 |
(영문) | Japanese-speaking World | |
(국문) | 중국어로 통하는 세계 | 일상적이며 실용적인 중국어를 습득하여 중화권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 |
(영문) | Chinese-speaking World | |
(국문) | 직업기초 중국어 | 외국어로서의 중국어 학습 및 한중 국제감각을 배양하여 인재상의 핵심역량 중 세계시민 자질 함양, 교육목표 중 개방적인 세계인 양성 구현 |
(영문) | Basic Chinese | |
(국문) | 창의적 사고와 표현 | 창의적인 사고를 기초로 하여 그것을 어떻게 글로 표현하는가를 교수ㆍ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즉, 창의적 사고란 어떠한 것이며, 그것을 어떻게 조직화하고 표현하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과정에서 다양한 주제를 접하게 함으로써 그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추도록 하고, 합리적이고 보편타당한 사고를 하도록 하여 대학생의 지적 성장을 함께 도모하고자 한다. 창의적 사고, 폭 넓고 깊이 있는 지식의 탐구를 아우르는 체험을 통하여 대학생으로서의 교양을 갖추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둔다. |
(영문) | Creative Thinking and Expression | |
(국문) | 청년창업성공전략 | 보다 새롭고 가치 있는 일들에 대해 도전할 수 있도록 창업에 필요한 자질들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 |
(영문) | Startup Success Strategy | |
(국문) | 책으로 보는 세상 | 양서를 독서하고 토론함으로써 문화와 인간을 이해하고 시민으로서 생활하는데 필수적인 기초적 인문학 소양을 기르는 교과 |
(영문) | World in Books | |
(국문) | 취업국어 | 구직에 필수적인 국가공인 국어 능력시험을 대비하고, 글의 이해와 표현력을 증진하여 취업에 필요한 전문적인 국어능력을 배양하는 교과 |
(영문) | Korean for Employment | |
(국문) | 취업영어 | 전공별로 필요한 주제 접근 방식의 영어 학습 역량을 배양할 뿐만 아니라, 해당분야의 전문적 내용, 면접, 상식 등 취업에 필요한 전문적 영어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교과 |
(영문) | English for Employment | |
(국문) | 취업한국사 | 구직에 필수적인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대비하기 위하여 근현대사 이전까지의 한국사에 대한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지식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 |
(영문) | Korean History for Imployment | |
(국문) | 한국문화의 이해 | 한국사회, 문화, 정치, 경제, 예술, 역사 등 광범위한 부분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한국에 대한 자긍심을 갖도록 한다. |
(영문) | Introduction to Korean culture | |
(국문) | 한국어 규범과 언어예절 | 한국어 습득과 문화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구체적인 방법을 습득하여 다문화사회에서 능동적으로 문화창조와 시민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 |
(영문) | Korean Standard and Language Etiquette | |
(국문) | 취업한국근현대사 | 구직에 필수적인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대비하기 위하여 한국근현대사에 대한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지식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 |
(영문) | Korean Modern History for Imployment |
교과목명 | 교과목설명 | |
---|---|---|
(국문) | 20대의소비 | 20대라는 시기의 심리사회적 특성과 현대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소비행위와 행복, 욕망의 관련성에 대해 정의한다. 또한 소비행동을 의지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금융지식이 부족한 20대 청년들에게 필요한 소비교육을 진행한다. |
(영문) | Consumption of 20s | |
(국문) | 경제학의 이해 | 경제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가치판단을 도모하여 일상생활에서의 경제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자기관리 능력을 배양 할 수 있는 교과 |
(영문) | Understanding Economics | |
(국문) | 국제정세론 | 세계화 시대에 변화하는 국가 간의 역학관계를 이해하여 국제화 시대에서 대한민국 국민으로써의 정체감을 제고하고, 세계화 시대에서의 리더 역할을 고찰하는 교과 |
(영문) | International Situation | |
(국문) | 기업가정신과 파트너쉽 | 외부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면서 혁신적인 사고와 행동을 하고 그로 인해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활동과정으로서의 기업가 정신을 이해하고 우리사회에 필요한 기업가의 도전정신과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을 학습함으로서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사회의 청년 리더쉽을 가진 미래사회의 지도자로서의 자기 위상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영문) | Entrepreneurship and Partnership | |
(국문) | 나를 위한 심리학 | 공부와 일과 인생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며 행복하게 사는 길을 알려주는 심리학으로 나 자신을 되돌아 보면서 균형잡힌 시각으로 다양한 일을 바라고 있는지 심리적으로 분석하는 시간을 가지고 나를 되찾는 여정의 학습을 한다 궁극적으로 삶의 목표가 무엇인지 내가 주체가 되어 학교 가정 등에서 삶의 균형을 회복하고 나 자신을 이해하도록 한다. |
(영문) | Psychology for Me | |
(국문) | 농어촌 재능기부 | 상대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농어촌 지역의 필요를 인식하고, 자신의 능력을 적극적으로 나눌 수 있는 실천적 나눔 역량 배양을 위한 교과 |
(영문) | Talent Donation | |
(국문) | 다문화 가정의 이해 | 사회의 다양한 집단의 문화적 배경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모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보다 잘 이해하고, 다문화 현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가치 판단 및 의사결정을 통해 실생활에서 타인을 배려하고 지지해 주며, 문화적 다양성에 대해 인정하고, 공존하며 소통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
(영문) | Understanding Multicultural Families | |
(국문) | 대학생을 위한 실용 금융 | 본 과목은 대학생이 꼭 알아야하는 금융기초지식 및 추후 독립적인 사회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금융역량을 전달하는 실용금융 강좌입니다. 실용금융이란 금융상품의 이해, 부채와 신용관리, 연금, 보험, 금융소비자보호 제도 등 실제 금융생활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금융지식을 의미합니다. |
(영문) | Practical Finance for College Students | |
(국문) | 린스타트업 | 플랜 A, B, C를 실천하기 위해 사업계획 수립과 고객 인터뷰 방법, 스타트업의 효율을 위한 업무 지침에 이르기까지 저비용 고효율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효율적인 가설 검증방법을 배운다. |
(영문) | Lean Startup | |
(국문) | 마음을 움직이는 마케팅 | 인간의 심리적 이해를 기초로 인간행동변화와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기초적인 마케팅과 판매촉진 원리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
(영문) | Heart Moving Marketing | |
(국문) | 문제해결능력 |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기초가 되는 직업기초능력 중 하나로 주어진 문제에 대해 이상적 결과를 정의하고, 모순을 찾아내며, 극복할 수 있는 해결안을 얻을 수 있도록 생각하는 방법을 배운다. |
(영문) | Problem-Solving Skills | |
(국문) | 부모교육 | 인간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에 대해 성찰한다. 바람직한 부모가 될 수 있도록 부모로서 갖추어야 할 다양한 역할에 대해 구체적인 이해를 돕는다. 바람직한 부모가 되기 위한 역할과 태도에 대해 고민하고 미리 준비하는 예비부모가 되도록 지원한다. |
(영문) | Parental Education | |
(국문) | 사회감성스킬 | 자신의 감성와 장단점을 이해하고 감성의 경험과 표현을 조절하며 타인의 입장과 감성을 이해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책임 있는 의사결정을 내리는 능력 향상을 위한 교과 |
(영문) | Social Sensibility Skills | |
(국문) | 생명존중 | 인간을 포함한 동·식물의 존엄성을 이해하고, 인간과 환경이 공존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지구촌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한 교과 |
(영문) | Life Respect | |
(국문) | 성격의 이해와 상담 | 개인의 자아탐색 및 성격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 대표적 성격 이론을 살펴보며, 자기 계발을 도모한다. |
(영문) | Personality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 |
(국문) | 성공학·실패학 | 성공과 실패에 대한 타인의 사례를 통해 관련 이론과 개념을 습득하고, 자신의 인생을 주체적으로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
(영문) | Sucess and Faliure | |
(국문) | 아산학 | 전반적인 경제활동이 지역사회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배우게 된다. 또한 우리학교가 위치한 지역사회의 경제활동, 생활문화, 특성화을 통해 이해한다. |
(영문) | Asan Localogy | |
(국문) | 여성과 미래사회 | 미래사회의 남성과 여성의 가치평등 및 여성의 가치 제고를 통하여 여성을 사회적 소통과 공동체 형성의 중요한 대상으로써 인정하는 실질적 행동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교과 |
(영문) | Women and Future Society | |
(국문) | 영동학 | 영동의 지역, 역사, 인물 등을 파악하는 활동을 통하여 영동의 공동체성의 형성과정과 현황을 이해하고, 공동체 발전을 위한 발전적 방법과 대안을 고찰하기 위한 교과 |
(영문) | Yeongdong Localogy | |
(국문) | 영화를 통한 글로벌 문화 이해 | 영화를 보고 영화의 원작과 원작의 배경이 되는 국가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여 타문화 공감력을 향상하기 위한 교과 |
(영문) | Understanding Global Culture Through Movies | |
(국문) | 인간의 이해 | 철학적 인간학 입문으로 학문의 의미와 학문의 탐구 영역을 통해 인간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인간의 이해에 대하여 여러 방향과 접근 방법등을 살펴본다 |
(영문) | Human Understanding | |
(국문) | 자기주도적 리더쉽 | 인간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하는 교과 |
(영문) | Self-initiated Leadership | |
(국문) | 장애인에 대한 이해 | 장애를 수용하고, 장애의 특성에 맞는 소통 방법을 익혀 공동체의 일원으로써 장애인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공동체 의식을 기르기 위한 교과 |
(영문) | Understanding of Disabled | |
(국문) | 지식재산론 | 특허의 정의, 개념, 중요성 등에 대해 학습하고 학생 개개인이 직접 특허를 작성 특허청에 출원하여 실용신안, 특허 등을 취득하도록 한다 |
(영문) | Knowledge and Property | |
(국문) | 직업과 법률 | 직업인으로서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할 근로기준법 등의 법률사항을 알고 이를 준수할 수 있는 직장인이 복무자세를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영문) | Career and Law | |
(국문) | 직업윤리 | 직업윤리 및 인문학적 교육 내용을 통해 직업기초능력 함양을 위한 교과 |
(영문) | Vocational Ethics | |
(국문) | 창업 아이디어 발상 | 새로운 문제 상황에서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 기법을 익히는 교과 |
(영문) | Startup Idea | |
(국문) | 한국정치론 | 현대정치학에 관한 논의, 한국정치의 구조적 특징에 관한 이론을 체계있게 학습한다. |
(영문) | Korean Politics | |
(국문) | 회계학 | 회계분야의 취업에 핵심인 기업에서의 재무회계 원리와 세금계산 및 재무제표 작성 등 회계분야의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 |
(영문) | Basic Accounting |
교과목명 | 교과목설명 | |
---|---|---|
(국문) | IT사이버 문화 | 새로운 문화의 공간으로써 IT 기술을 이해하고, 국경 없는 사이버 공간 내에서의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교과 |
(영문) | Culture to IT cyber | |
(국문) | 과학기술의 이해 | 현재까지의 과학기술의 역사를 이해하고, 미래사회에 필요한 창의적·혁신적 과학기술의 실현을 위한 도전정신의 고취를 위한 교과 |
(영문) | Introduction to Science and Technology | |
(국문) | 녹색성장과 지속가능발전 | 산업 발전과 인간의 이기심에 의해 발생한 환경오염 및 생태계 문제를 인식하고 생태계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구성요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건강한 우리의 삶은 물론 우리 후손에게 물려줄 환경과의 공생을 위한 다양한 실천 방법을 이해하기 위한 교과 |
(영문) | Green Growth and Sustainability | |
(국문) | 디지털 매체의 활용 | 빠르게 진화하는 디지털 매체의 활용법을 다양한 문제 상황에 접목하여 창의적·독창적·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 교과 |
(영문) | Utilization of Digital Media | |
(국문) | 발명특허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이 가중되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발명의 특허화 방법과 지식재산권으로서의 특허제도, 문화 콘텐츠의 권리보호에 관한 저작권법 등을 학습한다. |
(영문) | Invention Patent | |
(국문) | 블록체인 기술의 이해 | 4차 산업혁명의 첨단 기술 중 하나인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교양 수준의 접근을 중심으로 한다. 암호학 및 컴퓨터 공학적 기술을 설명하거나 블록체인 프로그래밍을 소개하고 실습하는 것이 아닌 일반 교양 강좌의 수준과 내용을 통해 대중적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
(영문) | Understanding of Blockchain Technology | |
(국문) | 빅데이터 |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대규모 데이터를 분석하여 미래세계를 예측할 수 있는 창의 융합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
(영문) | Big Data | |
(국문) | 생활속의 수학 | 일상생활 속에서 활용되는 수학의 개념과 사례를 고찰하여 수학적 지식을 실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 |
(영문) | Math of Life | |
(국문) | 생활속의 신기한 수학나라 | 일상적인 생활 속에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아주 쉽고 중요한 수학적 원리들을 찾아내고 정리하여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 |
(영문) | Wonderful Mathematics in Life | |
(국문) | 실무엑셀 | 조직에서 요구하는 데이터를 수집, 분석,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영문) | Practice Excel | |
(국문) | 영화로 보는 과학 | 일상생활 속에서 활용되는 과학의 개념과 사례를 고찰하여 과학적 지식을 실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 |
(영문) | Science in Cinema | |
(국문) | 융복합 기술과 미래 | 융합 및 통섭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생활 및 산업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교과 |
(영문) | Application of Fusion Technology | |
(국문) | 정보능력 |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의미있는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하고, 조직된 정보를 관리하며, 업무 수행에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고, 이러한 제 과정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
(영문) | Information Capacity | |
(국문) | 코딩과 알고리즘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SW능력 향상 및 논리력 향상을 위한 능력 햠양 |
(영문) | Coding and Algorithm | |
(국문) | 프로젝트 기획과 프레젠테이션 | 프로젝트 기획 방법을 익히고 프레젠테이션 작성기법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영문) | Project Planning and Presentation | |
(국문) | 블로그와 경제(IT+경제) | 블로그의 중요성 및 특징 등을 다룬다. 주된 학습 목표는 학생 자신들만의 아이템을 발굴하여 이를 블로그를 통해 공유하는 것으로, 블로그를 통해 경제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다양한 관점에서 학습한다. |
(영문) | Blog and Economy | |
(국문) | 4차산업혁명을 위한 기초수학 |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 로봇,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들 기술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수학의 주요 개념과 내용 및 기본 알고리즘들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영문) | Basic Mathematics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
교과목명 | 교과목설명 | |
---|---|---|
(국문) | 1인 미디어 크리에이티브 | 창의융합 역량을 바탕으로 동영상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고 삶의 기술을 터득하는 시대에 적합한 미디어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과 |
(영문) | Personal Media Creative | |
(국문) | 글로벌 와인문화 테마기행 | 글로벌 비즈니스 뿐 아니라 교양 있는 인재로써의 소양을 갖추기 위해 전 세계 와인문화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전 세계 와인과 글로벌 와인 에티켓을 이해함으로써 글로벌 인재로써의 성장을 목표로 한다. |
(영문) | Global Wine Culture | |
(국문) | 대중음악의 이해 | 대중음악에 쓰이는 기초 이론들을 통해 예술영역의 시야와 사고를 넓히고, 배운 이론을 토대로 직접 대중음악을 불러 봄으로써 대중음악에 다양한 각도로 접근해 본다 |
(영문) | Understanding of Popular Music | |
(국문) | 디자인과 인간생활 | 실내환경과 인간과의 역사적 공존관계와 유기적 접촉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거공간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파악하여 인간생활에서 인테리어 디자인의 기초를 이해한다. |
(영문) | Design and Human Life | |
(국문) | 미술과 문화의 이해 | 디지털 시대의 예술은 멀티미디어적인 것을 지향한다. 이러한 문화 예술의 시대적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시적인 것에서 출발하여 음악, 미술 등 다양한 장르와 시의 결합 가능성을 점검하고 이를 통해 각자의 창의적 역량과 감수성을 개발한다. |
(영문) | Introduction to Art and Culture | |
(국문) | 배드민턴 | 배드민턴의 기초가 되는 그립, 풋워크, 기본 스트로크에 대한 단계적인 지도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정확한 타구 법을 습득하고 기본 스트로크들을 조합한 연결 스트로크의 활용능력을 키워주어 배드민턴을 평생 여가스포츠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궁극적으로는 보다 재미있는 게임 운영과 팀워크를 통한 경기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영문) | Badminton | |
(국문) | 세계 음식 문화 여행 | 현대사회에 이르는 동안 우리사회는 큰 발전을 하였으며 그에 따라 식생활의 형태 역시 다양해지고 있다. 각 나라의 독특한 음식문화는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시공을 초월하게 되었고 오늘날 더욱 관심의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그리하여 세계 각국마다 음식과 문화의 차이를 학습하고자 한다. |
(영문) | World Food Culture | |
(국문) | 보컬 트레이닝 | 보컬 트레이닝의 포괄적 이해과정을 통해 수강생이 양질의 가창 구현을 도모하고자 한다. |
(영문) | Vocal Training | |
(국문) | 영동과 국악의 이해 | 국악의 음조직·리듬·악식·악곡·악기분류법·연주형태 등 국악 전반에 걸친 기초를 터득하도록 하는 되게 하는 국악 기본이론에 대한 지식을 제공한다. |
(영문) | Understanding Yeongdong and Korean Traditional Music | |
(국문) | 영화음악 입문 | 영화음악 입문에 대한 쉽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영화음악의 명작들과 배경, 간단한 작법등을 학습한다. |
(영문) | Introduction to Movie Music | |
(국문) | 장애인 체육의 이해 | 장애의 유형과 정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한계를 가진 이들이 안전하고 체계적인 체육활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그들이 가진 잔존능력을 유지·증진 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함으로써 장애인 체육의 필요성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영문) | Understanding Physical Education for disabled | |
(국문) | 지역관광과 페스티벌 | 지역축제의 특성과 추세 그리고 이벤트의 개념을 이해하고, 레저관광이벤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분석한다. 또한 이론적 학습을 기초로 축제와 이벤트를 주제로 사례분석을 한다. |
(영문) | Local Tourism and Festivals | |
(국문) | 생활체육 | 수영, 볼링, 스키 등 다양한 대중적 생활체육 종목을 통해 체계적인 이론과 실기를 수업하며, 현대인들의 여가시간을 통하여 풍요로운 삶을 누리기 위한 건강관리 등에 힘쓴다. |
(영문) | Life Sports | |
(국문) | 테니스 | 테니스의 기본적인 경기규칙과 매너 등의 역사와 문화를 배우고 테니스의 기초기술인 그라운드 스트로크와 서비스, 발리, 스매시를 익힌다. |
(영문) | Tennis | |
(국문) | 패션과 문화 콘텐츠 | 패션을 통해서 표현되어지는 현대 문화적 콘텐츠(영화, TV콘텐츠, 팝음악, 미술, 패션아이콘 등)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한다. |
(영문) | Fashion and Cultural Content | |
(국문) | 풋살 | 풋살 스포츠를 통해 심리적 안녕과 건강한 체력을 키울 수 있다. 남녀구분 없이 즐겁고 재미있는 풋살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
(영문) | Futsal |
교과목명 | 교과목설명 | |
---|---|---|
(국문) | 실생활 프로젝트 | 개인적인 생각을 타인과의 의사소통 과정을 통하여 공유하고 실현가능한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방법을 배운다. 학생들은 실생활의 문제를 스스로 정의하여 이를 창의적으로 해석하고 구조화하여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과정을 경험한다. |
(영문) | Real Life Project | |
(국문) | 3D 프린팅의 이해와 실제 | 3D프린팅을 활용한 창의 교육 수업은 3D컴퓨터그래픽스 수업과 3D 프린팅장비교육, 조형, 응용, 실무의 수업을 진행한다. |
(영문) |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3D Printing | |
(국문) | VR 기술의 이해 및 활용 |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가상현실 기술을 이해하고 각 산업의 적용 가능성을 도모할 뿐 아니라 실제 체험을 통해 현대사회의 가상현실 산업이 우리에게 가져다 줄 최첨단 미래 사회를 예측할 수 있다. |
(영문) | Understanding and Using VR Technology | |
(국문) | 문제해결과 창의적 코딩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컴퓨터적 아이디어를 Python언어로 코딩하여 프로그램으로 개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래밍 활동을 통해 컴퓨터적 사고력을 배양하고 컴퓨터적 아이디어를 다른 학문 분야에 적용하는 융합적 사고를 고취시킨다. 이를 통해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함양할 수 있다. |
(영문) | Problem Solving and Creative Coding | |
(국문) | 프로그래밍을 통한 데이터 처리 | 엑셀, 파이썬 등 프로그래밍을 통해 다양한 업무 환경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가공 처리하여 필요한 정보로 변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 |
(영문) | Data Processing through Programming | |
(국문) | 인간지능과 인공지능(인간+AI) | 인공지능은 인간 지능의 구조와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알고리즘화하여 복잡한 문제를해결하는 지능적인 정보처리 기계를 연구하는 다학제적인 분야이다. 인간의 마음과 뇌에 대한인문학적, 자연과학적 지식을 필요로 함과 동시에 이 지식을 활용한 인공지능 시스템을 다시다양한 산업과 사회 문제 해결에 활용한다. 이 과목은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인공지능의문제해결 방법론과 도구를 익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영문) | Human and Artificial Intelligence | |
(국문) | 4차산업혁명과 비즈니스(산업+비즈니스) | 4차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이 가져온 비즈니스 생태계를 이해하고 단순히 비즈니스의 주 대상인 기업만을 위한 4차산업혁명이 아닌 개인과 조직의 4차산업혁명으로 세분화하고 이를 통해 융합과 협력의 키워드 안에서 4차산업혁명 비즈니스 플랫폼을 이해한다. |
(영문) |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Business | |
(국문) | 인문학과 디자인(인문학+디자인) | 인문학과 디자인의 융합을 통해 미래 구상 능력을 배양하는 데 교육의 목적을 두고 있다. 인문-디자인의 관점에서 디자인은 미적 형태의 구현 활동을 넘어 의미(sign)의 해석(de)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관점에 기초하여 이 수업은 도시 공간 내의 장소들의 의미를 탐방 등을 통해 추적하고, 이 장소들의 미래상을 디-자인(de-sign)하여 구상해 본다 |
(영문) | Humanities and Design | |
(국문) | 세계를 바꾼 과학기술(사회+과학) | 과학의 의미와 과학적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인류의 삶을 변화시킨 주요 과학적 연구 성과에 대해 다룬다. 이러한 과학적 연구를 통해 세상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이해하고, 일상에서 경험하는 크고 작은 문제해결을 위해 과학적 접근을 시도할 수 있는 합리적 사고와 창의적 태도를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영문) | Science and Technology That Changed the World | |
(국문) | 과학기술과 역사의 만남(과학+역사) | 과학과 기술의 발전과 시대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분야별 기술과 공학의 발생, 그리고 공학적 해결방안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
(영문) | The Meeting of Scientific Technology and History |